지난 8일 양평군 청계리를 찾아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 지연의 특검 협조,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나선 김동연 경기도지사 [사진=경기도청 제공]
[메가시티뉴스 송원석 기자] 지난 8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양서면 청계리 서울~양평고속도로 현장을 전격 방문했다.
'양서면 청계리 54-1'
서울~양평 고속도로 원안의 종점인 상징적인 곳에서 김동연 지사는 양평고속도로 사업 지연에 대한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김 지사는 "윤석열 전 대통령은 과거에 ‘선거는 패밀리비즈니스’라고 한 바 있을만큼 김건희 일가의 탐욕을 위해 권력을 도구로 활용한 정황이 너무나 명백하다"면서 "특검은 누가, 왜, 어떻게 이런 일을 만들어 지난 3년을 허송세월하게 했는지, 양평군민과 경기도민에게 피해를 줬는지 밝혀야한다"도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필요하다면 경기도가 자료의 임의제출까지 해서라도, 특검이 명명백백하게 진상을 밝히는데 선제적으로 협조하겠다"면서 "이제는 원안대로 빨리 추진하는 것이 답이고, 제대로 된 사업이 빠른 시간 내에 속개되도록 경기도는 적극 중앙정부와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약속했다.
김 지사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특검수사 등과 관련해 문답을 나눠 이를 기록한다.
-특검 수사 결과를 어떻게 전망하시는지
▶(김 지사) "특검이 ‘누가, 왜, 어떻게’에 대한 답을 낼 것으로 기대한다. 그와 같은 것들이 밝혀지도록 경기도는 자료의 임의 제출을 포함해서 할 수 있는 협조를 다 하겠다. 예단할 수는 없지만 권력을 도구로 해서 사익을 채우고, 김건희 일가의 탐욕을 채우려다 벌어진 일이 아닌지, 그를(사익을) 위해서 정부 기관과 관련된 여러 단체들이 함께 협조 내지 사주한 것인지 특검에서 구체적인 내용이 밝혀질 것이라 생각한다. 비단 서울~양평 고속도로 뿐만 아니라 다시는 국민의 세금을 써서 우리 국민들, 도민들께 피해가 가는 일을 막기 위해서 반드시 이번에 진상규명이 되어야 한다"
-이 사안에 대해 새 정부와 어떤 식으로 협력할 것인지
▶(김 지사) "원안은 서울~양양 고속도로와의 연계까지 염두에 둔 아주 합리적인 안이다. 이 사업에 이미 60억 넘게 예산이 반영됐지만 논란이 되면서 한 해는 불용이 됐고, 다음 한 해는 아예 그 예산이 삭감됐다. 경기도는 새 정부와 함께, 국정기획위원회라던지 또는 관련 부처와 협의해서 당초 안대로 빠른 시간 내에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
-원희룡 전 장관 출국 금지 등 수사 방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김 지사) "특검이 주요 관련자들을 출국금지 시킨 조치는 타당한 조치라고 생각한다. 그분들은 정말로 특검에 수사 협조를 해야 한다. 원희룡 전 국토부 장관, 이곳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국회의원, 양평군 일부 관련있는 고위공무원들 모두가 고해성사를 해야 한다. 무엇이 잘못됐고,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고해성사를 해야 한다"
'서울~양평고속도로' 원안은 서울시 송파구 오금동 ~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의 27.0km구간(4~6차로)였다. 예비타당성조사까지 마친 해당노선은 윤석열 정권 출범 직후인 2022년 5월 종점이 '양서면'에서 '강상면'으로 변경되었고, 국민혈세인 사업비도 1000억원 가량(원안 1조 7,694억원, 변경안 1조 8,661억원) 늘어났다. 강상면에는 김건희 일가의 토지가 있었기 때문에 자연히 윤석열 당시 대통령 처가의 땅값 상승을 노린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사업 자체를 백지화 시켰다.
그간 김동연 지사는 "그 피해는 고스란히 도민, 국민의 몫으로 남았다"면서 "무책임함을 넘어 무지막지한 결정"이라고 평가하며 서울~양평고속도로 논란과 관련해 세 번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원희룡 당시 국토교통부장관의 횡포와도 같은 백지화 결정 직후인 2023년 7월 12일 첫 번째 입장문을 내어 사업 백지화의 철회를 촉구했고, 2023년 8월 3일 두 번째 입장문에서 원안 이행을 강력히 요구한 데 이어 2025년 지난 3월에는 윤석열 정부의 공식사과, 원안추진, 해당의혹에 대해 국토부 자체 감사가 아닌 수사를 해법으로 제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