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승강장으로 들어오는 부산버스 [사진=송원석 기자]
[메가시티뉴스 송원석 기자] 서울과 부산의 시내버스 노사가 같은 날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결렬을 받아들었지만 대응한 결과는 달랐다. 서울은 정상 운행, 부산은 정상 파업.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시작될 예정이던 파업을 전격적으로 유보했다. 노조 투표에서 재적 63명 중 60명이 참여해 49명이 파업에 반대하고 11명만이 찬성했다. 약 78%가 파업에 반대한 셈이다.
노조는 "임금체계 개편 없이는 임금 인상이나 단체협약 개정 논의가 불가능하다는 서울시와 사측의 태도가 바뀌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이런 상황에서 파업을 강행하는 것은 무모할 뿐 아니라 시민들에게 큰 불편을 끼치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서울 시내버스는 이날 정상 운행됐고, 출근길 시민들은 일상을 누릴 수 있었다.
반면 부산은 달랐다. 부산 시내버스 노사는 밤샘 협상에도 불구하고 임단협 타결에 실패했다. 28일 오전 2시 20분 부산노동위원회에서 열린 마지막 조정회의가 결렬되면서, 노조는 예고대로 오전 4시 20분 첫차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이로 인해 147개 노선의 버스 운행이 차질을 빚으며 시민들의 출근길에 큰 혼란이 발생했다.
핵심 쟁점은 정기상여금의 통상임금 포함과 임금 인상 문제였다. 노동위원회가 대법원 판례를 반영한 조정안을 제시했을 때, 노조는 이를 수락한 반면 사측과 부산시는 거부했다.
노조는 "파업의 책임은 부산시에 있다"고 밝혔다. 사측과 부산시는 노조가 요구한 임금 8.2% 인상은 연간 472억 원의 부담이 되고,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반영하면 추가로 9% 인상 효과가 발생한다며 난색을 표했다.
부산시는 서둘러 비상 수송대책을 가동했다. 전세버스를 투입하고, 도시철도와 경전철 운행 시간을 1시간씩 연장했다. 택시는 운휴 차량을 줄여 승객 운송을 늘리고, 버스 정류소를 택시승강장으로 개방했다. 승용차 요일제와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도 한시적으로 해제했다.
부산시와 부산버스운송조합은 이날 낮 12시55분 부산 시내버스 노사는 부산지방노동위원회 조정안에 최종 합의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4시20분 첫차를 시작으로 부산 147개 노선 시내버스 2500여대가 전면 운행 중지에 들어간 지 약 9시간 만인 오후 1시부터 운행을 재개했다.
서울과 부산의 이번 파업 사태는 노사 간 신뢰와 협상력을 비교하기에 충분했다. 서울은 내부 의견수렴과 신중한 판단 끝에 파업을 유보하며 대화의 문을 열어뒀지만, 부산은 노사·지자체 간 이견으로 결국 출근길 시민들의 불편을 지켜봐야했다.
서울시와 부산시의 입장도 문제다. 노조의 파업 유보 결정은 사측과 서울시의 입장이 완강한 상황에서 파업이 협상력 강화를 위한 '최후의 카드'가 될 수 없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반면 사측은 "임금은 노사 간 합의로 결정될 문제"라며 임금체계 개편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시민 이동권을 볼모로 협상에 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씁쓸함이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