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사모님이 후반고리관이석증을 이석 치환술로 치료하여 증상이 없어졌다가 일주일 후에 다시 어지럽다고 오셨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약간 흔들리고 처음 이석증이 생길 때처럼 빙 돌지는 않고 약간 어질한 것이 걸어갈 때 조금 더 심하였다고 하셨습니다.
이런 "이석 치환술 후 남아 있는 이석증"은 큰 이석은 난형낭으로 들어갔으나 미세한 가루가 반고리관 안에 남아 떠다니기 때문에 생긴 현상이며 이 이석 가루는 보통 대부분 일주일 안에 녹아 없어집니다. 이런 경우는 이석 재활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하며 그 사모님과 상담을 하였습니다.
Q: 이석증 재활 운동이 무엇입니까?
A; 네, 이석증의 치료가 완전하지 못하다고 생각될 때 재활 운동을 통해 완전한 치료를 기대할 때 이를 이석증 재활 운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수술후 잘 못 걷는 환자를 재활운동을 하여 회복 시키는 것과 같은 개념이지요.
Q 대표적인 이석증 재활 운동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A: 브란트 다로프 운동이 있습니다.
Q: 브란트 다로프 운동은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 운동입니까?
A: 이석증을 이석 치환술로 잘 치료되었는데도 어지럼증이 남아 있을 때, 반고리관 이석증을 이석 치환술로 치료하였으나 치료가 실패했다고 생각될 때와 이석이 잘 떨어지지 않는 팽대부 마루 이석증 환자에게 집에서 시행하게 하는 이석 재활 운동입니다.
Q: 브란트 다로프 운동은 어떻게 시행합니까?
A; 운동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침대나 소파에 걸터 앉은자세에서 시작합니다. 첫 동작은 머리를 45도 좌측으로 돌린 후 우측으로 넘어지면서 모로 천장을 보고 눕습니다. 다음 동작은 30초를 지난 후 다시 원래 위치로 일어나 앉는데 머리의 자세는 첫 동작의 자세를 그대로 유지하여 일어난 후에 고개를 똑바로 합니다.
세 번째 동작은 30초 후 다시 머리를 45도 우측으로 돌리고 좌측으로 넘어지면서 모로 천장을 보고 눕습니다. 네 번째 동작은 30초 후에 다시 앉은자세로 돌아오는데 이때 머리의 자세를 그대로 유지하다가 앉은 후에 고개를 바로 합니다. 여기까지가 1회 운동입니다. 이때 양쪽에 베개를 놓고 실행하면 훨씬 편합니다. 이 운동은 매회 5회씩 시행하여 아침에 5회, 점심때 5회, 저녁때 5회 하루 3번 실시하는데 2주간 시행합니다.
Q: 이 운동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A: 이 운동의 목적은 세 가지 정도인데, 첫째 머리를 45도 돌리면 후반고리관과 그에 상응하는 상반고리관이 회전각과 평행이 됩니다. 회전각과 반고리관이 평행이 될 때 쓰러지는 회전 동작을 하면 반고리관 안에 남아있는 이석 조각이나 뭉쳐진 이석 가루 같은 것이 굴러가면서 깨어지고 더 쪼개어져 가루가 됩니다.
즉 분쇄기나 맷돌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이석 가루가 다시 뭉쳐서 큰 덩어리가 되어 어지럼증을 다시 일으키지못하게 하며 또 이석이 녹아 없어지는 것을 쉽게 만들어 줍니다.
Q: 두 번째 목적은 무엇입니까?
A: 후반고리관 팽대부 마루 이석증이 있을 때 사용하는데, 팽대부 마루에 붙은 이석을 떨어지게 하여 반고리관 내로 유리시키고 이 유리된 이석을 애플리 수기로 다시 난형낭으로 치환시키려는 목적 즉 이석을 털어내어 깨끗이 청소하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Q: 세 번째 목적은 어떠합니까?
A: 잘 낫지 않는 다른 유형의 이석증에서도 이 브란트 다로프 운동을 계속함으로 어지럼증이 습관화되어 증상이 소실되므로 많이 사용합니다. 이 경우에도 이석 치환술을 통해 대부분의 이석을 최선을 다해 난형낭으로 보낸 후에 마무리 단계로 이 브란트 다로프 운동을 하도록 권해야 합니다.
Q: 세 반고리관 이석증에서 다 사용이 가능합니까?
A: 후반고리관이석증이나 상반고리관 이석증에서는 효과가 좋으나 수평반고리관 이석증에서는 효과가 미미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Q: 또 다른 이석증 재활 운동은 없습니까?
A: 반 솜머솔트 운동이 있기는 합니다마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Q: 반 솜머솔트 운동은 어떨 때 사용합니까?
A: 이 운동도 후반고리관이석증의 재활에 주로 사용합니다만은 후반고리관이석증은 애플리 수기로 치료하면 워낙 완치가 잘되고 또 브란트 다로프 운동이 간단하고 쉬워서 잘 사용되므로 이 운동은 실제로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Q: 어떤 동작을 합니까?
A: 첫 번째 동작은 바닥에 앉아 빨리 머리를 뒤로 적혀 천장을 바라봅니다. 두 번째 동작은 머리를 숙여 머리 정수리가 땅에 닿게 합니다. 세 번째 동작은 오른쪽에 병변이 있으면 오른쪽으로 자신의 오른쪽 팔꿈치를 바라봅니다. (왼쪽 병변은 왼쪽으로 시행합니다)
네 번째 동작은 머리를 45도 옆으로 굽힌 자세에서 고개를 빠르게 어깨높이로 올립니다. 다섯 번째 동작은 머리를 45도 오른쪽으로 한 채 고개를 최대한 높게 어깨 위로 올립니다. (왼쪽 병변은 왼쪽으로 시행합니다) 그 후 일어나 앉습니다. 모든 동작은 어지럼증이 사라지고 15초 후에 다음 동작을 시행합니다.
Q: 이 운동은 몇 번을 합니까?
A: 네, 이 운동을 한 후 15분을 앉아서 쉰 후 머리를 위아래로 흔들어 보면 어지럼증이 안 생기면 한번 만에 끝내고 어지럼증이 남아 있으면 한 번 더 반복합니다. 그 후15분 후 앉아 있다가 끝냅니다.
Q: 이 운동은 조금 복잡하네요. 잘 들었습니다.
A: 이런 운동을 하시면 어지럼증 재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음이 가는대로 한국과 세계와 우주로... 저와함께 떠나보실까요
메가시티뉴스
김병연
김병연의 기사 더보기
저작권자 ⓒ Eurasia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