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야드, 사우디아라비아 , 2022년 9월 16일 /PRNewswire/ -- Global AI Summit에서 장관급 원탁회의가 진행된 후, 여러 디지털 협력기구(Digital Cooperation Organization, DCO) 회원국이 AI 기술로 사람, 지역사회, 국가 및 전 세계에 혜택을 주고자 하는 리야드 AI 행동 촉구 선언(Riyadh AI Call for Action Declaration, RAICA)을 채택하기로 합의했다.
Day two of the Global AI Summit
이 선언문에는 바레인, 키프로스, 지부티, 쿠웨이트, 모로코, 나이지리아, 오만, 파키스탄, 요르단, 르완다, 사우디아라비아를 포함한 모든 DCO 회원국이 서명했다.
이번 선언은 AI 분야에서 현재, 그리고 새롭게 부상하는 미래의 인도주의적 문제를 식별 및 대처하기 위한 DCO의 약속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선언문은 AI가 작업의 질을 개선하고, 더 잘 설계된 공공 정책을 개발하며, 생태계의 효율성을 북돋음으로써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삶에 혜택을 주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강조한다.
Deemah Al Yahya DCO 사무총장은 "DCO는 모든 수준의 다양한 기관 간의 협업을 통해 포용적인 디지털 경제를 구축하고자 하는 정신으로 설립됐다"면서 "이번 RAICA 선언은 이러한 발상을 실행으로 옮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 선언에 대한 서명은 AI의 거대한 잠재력을 활용해 전 세계인의 삶을 개선함으로써, 모두를 위한 더 밝은 미래를 열어가고자 하는 공동의 열망에 대한 재확인"이라고 덧붙였다.
이 선언문은 이러한 미래를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될 7가지 핵심 사항을 강조한다. 각각의 요소는 모두가 AI의 이점을 누리는 동시에, 누구에게도 피해가 가지 않는 방법을 다루기 위한 원칙으로 구성된다.
- 디지털 격차 해소
- 소외된 지역사회에 대한 역량 강화
- 디지털 개발 촉진
- 공정성과 차별금지 보장
- AI 혁신 추진
- AI를 활용한 기후변화 대응
- 국제 협업 및 협력 참여
DCO는 이러한 7가지 핵심 사항을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련의 행동 영역을 개발했다. 이를 위해 회원국은 모든 개인이 AI 문해력을 얻는 데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고, 인권 증진을 위해 AI를 활용하는 방법을 식별하기 위해 조직과 협력하며, 디지털 인프라의 개선을 도모한다. 또한, 포용적인 AI 윤리 지침을 채택하며,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I 지원 이니셔티브를 개발하는 한편, AI를 사용해 기후에 대한 인간의 영향을 줄이고, 국가 간 AI 접근성을 가속화하기 위해 다자간 협력을 설정한다.
선언문 전문 보기: www.dcoinsights.com/RAICA
사진 - https://mma.prnasia.com/media2/1899010/SDAIA.jpg?p=medium600
출처: SDAIA
저작권자 ⓒ Eurasia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