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시티뉴스 정 원 기자] 여행사 결합 통합입장권 판매 관광상품화 추진… 30일부터 공식 앱 등 구매 가능
협력호텔 11곳 지정, 중국 국경절 연휴기간 비짓부산패스ㆍ통합입장권 결합 특화관광상품 판매
참여행사간 교류지원 위해 벡스코 야외 부산형 융복합 공간 '시월빌리지', '시월파빌리온' 임시조성
올해 처음 시도하는 부산형 융복합 전시컨벤션 사업의 명칭을 '페스티벌 시월(FESTIVAL SHIWOL)'로 확정하고 다음달 30일부터 10월 8일까지 9일간 시 전역에서 개최한다.
부산시는 고부가가치 마이스산업이 부산 관광의 질적 성장과 세계적(글로벌)도시 브랜드 상승을 위한 핵심 동력인 만큼 세계적인 컨벤션도시로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민간 주도의 산업 생태계 구성과 혁신을 이루는 것이 필요하고, 이런 혁신의 한 방향으로 세계적 융복합 축제인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XSW)처럼 새로운 개념의 전시컨벤션 이벤트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올해 처음으로 ‘부산형 융복합전시컨벤션’ 사업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공공재원을 투입해 10월에 열리는 전시컨벤션이벤트들을 연계하는 ‘부산형 융복합전시컨벤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5월, 11개 참여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참여기관 실무협의회 구성, 산업관계자 교류(네트워킹) 활성화 및 통합입장권 판매 방안 모색, 참여 콘텐츠 보강 등을 실시했다.
'부산의 새로운 바람'(시월금풍)이라는 주제의 '페스티벌 시월(FESTIVAL SHIWOL)'은 10월의 바람(風)과 부산의 바람(望)을 형상화해 생산적 즐거움과 변화를 위한 기회를 열어주는 축제의 장이다. 시는 '부산의 바람이 모두의 바람이 된다'는 의미를 형상화한 ‘페스티벌 시월’ 공식 슬로건 디자인(BI)을 제작했다.
시는 6개 분야 17개 국제행사에 '시월' 브랜드를 활용한 연계 마케팅을 추진해, 10월에 세계인이 반드시 방문할 가치가 있는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브랜딩에 본격 나선다.
페스티벌 시월(FESTIVAL SHIWOL)은 ▲시월뮤직(부산국제록페스티벌, K뮤직시즌 굿밤콘서트, 시월페스티벌 개막식) ▲시월무비(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 ▲시월컬쳐(부산글로벌웹툰페스티벌, 월드크리에이터페스티벌, 비욘드한글&K컬쳐) ▲시월고메(국제음식박람회&마리나세프챌린지, 수제맥주페스티벌) ▲시월비즈(아시아창업엑스포, 부산디자인페스티벌, 한아세안패션위크) ▲시월테크(데이터글로벌해커톤, AI데이터세미나), 6개 분야 17개 국제행사가 참여하며, 이번에 공개한 공식 슬로건 디자인(BI)을 활용해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고 통합입장권을 판매한다.
통합입장권은 관광 상품화를 위해 참여 행사를 연계해 총 3종으로 구성했으며, 특히 지역호텔 객실 상품과 통합입장권을 연계한 '묶음관광상품'과 중국 최대 온라인여행플랫폼 씨트립을 통해 중국 국경절 연휴 기간을 겨냥한 '중국개별관광객 특화관광상품'도 개발해 판매한다.
행사별 관람객 선호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페스티벌 기간 중 참여 행사간 집객 연계로 국내외 관광객 체류 기간 연장을 유도하기 위해 통합입장권 3종(시월뮤직&무비, 시월뮤직&퍼포먼스, 시월익사이팅&파티)을 11개의 협력호텔과 공동마케팅을 추진하고, 객실 상품과 통합입장권을 결합한 묶음관광상품을 판매한다.
통합입장권을 구매하면 ‘페스티벌시월’ 17개 참여 행사와 벡스코 야외에서 행사 기간 중 개최되는 ‘사일런스뮤직앤파티’에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통합입장권 판매는 오는 8월 30일부터 페스티벌시월 공식 애플리케이션과 11개 협력호텔 누리집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또한, 1일 여행객이 1억 명이 육박하는 중국 국경절 연휴(‘24.10.1.~10.7.) 기간을 겨냥해 외국인전용 관광패스인 ‘비짓부산패스’와 시월 통합입장권을 결합한 외국인전용관광상품을 중국 온라인여행 플랫폼인 씨트립을 통해 판매한다.
아울러, 개최 기간 참여 행사 간의 교류(네트워킹) 지원을 위해 벡스코 야외에 부산형 융복합 전시컨벤션 공간인 '시월빌리지'와 '시월파빌리온'을 임시 조성한다. 참여 행사별 등록 및 통합홍보가 가능토록 시월을 주제로 한 가설 건물(파빌리온)을 설치하고, 야외주차장에는 참여 행사별 종사자 교류(네트워킹), 주요 콘텐츠 전시 및 컨벤션이 가능한 공간을 선보인다.
‘시월 빌리지’에서는 개최 기간 야외컨벤션시설을 활용한 대규모 회의(콘퍼런스)를 연속 개최하고, 참여기관에서 추천하는 연사를 활용한 ‘통합콘퍼런스’, 부산의 다양한 산업 및 문화 콘텐츠를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인 ‘테마하우스’, 교류(네트워킹) 지원을 위한 ‘밋업존’과 식음시설도 설치할 예정이다.
시는 '페스티벌 시월' 개최 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불편사항 등에 대응하기 위해 종합 대책을 수립하고, 오는 9월 중 최종보고회를 열어 꼼꼼히 점검할 계획이다. 약 45만 명의 관광객이 부산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숙박 공급, 바가지요금, 위생, 교통 혼란 등 여러 불편 사항을 사전 점검하고 종합 대책을 9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글로벌 허브도시'를 지향하는 부산은 사람을 모으는 도시보다는 사람이 모이는 도시로의 변모가 중요하다”며 “이를 위한 도시마케팅과 브랜딩 추진에 있어 이번 '페스티벌 시월'이 크게 일조하길” 기대했다. 이어 “특히 이번 행사는 다양한 분야의 이벤트를 한 기간에 집중적으로 개최해, 관람객에게 선택의 즐거움을 주고 참가자 간에도 자연스러운 만남을 유도해 민간 차원의 비즈니스를 활성화하자는 실험적인 시도는 의미가 있다”며 “개별 이벤트가 가지는 정체성과 강점은 유지하면서 행사별 상호 시너지와 도시 전체의 관광수요 총량이 증가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Eurasia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